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육아휴직자 감잡기 D+5]삽질하는 신입,, 아니 클로드 바로잡기

나의 기록

by moonionn 2026. 3. 19. 12:39

본문

(질끈)

 

내용 미리 요약: 아직은 개발자 몇 년 더 할 수 있을 거 같은데...

 

저번 프론트 작업에 이어 백엔드 작업을 시켜보았다.

당연히 휘리릭 뚝딱 만들어준다.

하지만 문제가 있었다.

 

본인이 다 짜놓고 테스트가 실패한단다 

그렇담 디버깅도 네 몫이다

 

 

...? 얘 뭔가 삽질 하는 거 같은데...?

하지만 믿고 기다려준다.

 

 

슬슬 대차게 삽질하기 시작하는 거 같다

실무였으면 토큰 아까워서 바로 껐을 거 같은데

어디까지 가나 계속 돌려보겠다

 

 

뭐해?

RestAssured에서 NullPointerException 발생하는 현상이었다.

왜 삽질이라 하냐면 보통 이런 문제는 버전충돌 문제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내가 Spring Boot 메이저 4로 실험해보고 있었는데

메이저 4가 가장 최신버전이니 RestAssured랑 호환이 안 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

 

 

검색해보니 진짜 그 문제였다. 

AI에게 없는 게 하나 있다면 그것은 실무진 촉이 아닐까...

아니 모르면 검색을 해보라고~

자꾸 RestAssured 메서드만 고쳐써보고 있지 말고!

 

그럴 수 있다^^

아니 그럴 수 없다.

기계에게 관용은 없다.

 

 

그 찰나 클로드가 드디어 버전 충돌 문제를 의심하기 시작했다.

RestAssured 버전을 다운그레이드 해본다.

 

 

근데 그게 쉽게 되겠니

버전명시가 점점 더러워지길래 그냥 꺼버렸다

(계속 시켜볼걸...!!! 지금 생각하니 조금 아쉽네...)

 

그냥 무턱대고 디버깅해서 고치라고 하면 꽤나 헤매는구나

그렇다면 방식을 바꿔야겠다

 

 

내 코드가 아닌 dependency 문제인 게 명확하니

심플한 기본 테스트코드를 별도로 만들어서 디버깅하게 한다

실제 API 테스트코드에서 디버깅시키니 부수적인 요소들에 distracted되어 AI가 헤매는 거 같달까

 

 

이번엔 예상대로 훨씬 빨리 문제를 찾아냈다.

이제 선택의 순간이다.

이 아이는 RestAssuredMockMvc를 쓰는 방안을 제시한다.

하지만 인수테스트인데 Mock을 쓰라고...? 나는 달갑지가 않다.

 

너도 알고 나도 아는 쉬운 방법이 있다

바로 Spring Boot 3을 쓰는 것 ! ㅎ

 

 

한큐에 촤르륵 완벽하게 만들어주는 걸 생각했는데 나의 기대가 컸나보다.

실망이야 클로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