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용 미리 요약: 아직은 개발자 몇 년 더 할 수 있을 거 같은데...
저번 프론트 작업에 이어 백엔드 작업을 시켜보았다.
당연히 휘리릭 뚝딱 만들어준다.
하지만 문제가 있었다.

본인이 다 짜놓고 테스트가 실패한단다
그렇담 디버깅도 네 몫이다

...? 얘 뭔가 삽질 하는 거 같은데...?
하지만 믿고 기다려준다.

슬슬 대차게 삽질하기 시작하는 거 같다
실무였으면 토큰 아까워서 바로 껐을 거 같은데
어디까지 가나 계속 돌려보겠다

RestAssured에서 NullPointerException 발생하는 현상이었다.
왜 삽질이라 하냐면 보통 이런 문제는 버전충돌 문제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내가 Spring Boot 메이저 4로 실험해보고 있었는데
메이저 4가 가장 최신버전이니 RestAssured랑 호환이 안 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

검색해보니 진짜 그 문제였다.
AI에게 없는 게 하나 있다면 그것은 실무진 촉이 아닐까...
아니 모르면 검색을 해보라고~
자꾸 RestAssured 메서드만 고쳐써보고 있지 말고!
그럴 수 있다^^
아니 그럴 수 없다.
기계에게 관용은 없다.

그 찰나 클로드가 드디어 버전 충돌 문제를 의심하기 시작했다.
RestAssured 버전을 다운그레이드 해본다.

근데 그게 쉽게 되겠니
버전명시가 점점 더러워지길래 그냥 꺼버렸다
(계속 시켜볼걸...!!! 지금 생각하니 조금 아쉽네...)
아
그냥 무턱대고 디버깅해서 고치라고 하면 꽤나 헤매는구나
그렇다면 방식을 바꿔야겠다

내 코드가 아닌 dependency 문제인 게 명확하니
심플한 기본 테스트코드를 별도로 만들어서 디버깅하게 한다
실제 API 테스트코드에서 디버깅시키니 부수적인 요소들에 distracted되어 AI가 헤매는 거 같달까


이번엔 예상대로 훨씬 빨리 문제를 찾아냈다.
이제 선택의 순간이다.
이 아이는 RestAssuredMockMvc를 쓰는 방안을 제시한다.
하지만 인수테스트인데 Mock을 쓰라고...? 나는 달갑지가 않다.
너도 알고 나도 아는 쉬운 방법이 있다
바로 Spring Boot 3을 쓰는 것 ! ㅎ

한큐에 촤르륵 완벽하게 만들어주는 걸 생각했는데 나의 기대가 컸나보다.
실망이야 클로드...
| [육아휴직자 감잡기 D+4]프론트는 할 줄 모르지만 (0) | 2026.03.11 |
|---|---|
| 아무도 관심 없을 워킹맘 이야기 (2) | 2026.03.05 |
| [육아휴직자 감잡기 D+3]개발자 괜히 했나 (0) | 2026.03.01 |
| [육아휴직자 감잡기 D+2]AI 맛보기 (0) | 2026.02.06 |
| [육아휴직자 감잡기 D+1]변해버린 세상 (0) | 2026.02.04 |
댓글 영역